오행과 자연과 인체의 관계
페이지 정보
본문
오행과 자연과 인체의 관계
10년도 넘은 오래 전에 불교방송에서 오행과 건강과 불경이란 제목으로 여러 차례 강의를 한 적이 있다. 필자는 불경에서 체질진단의 근원적인 원리를 깨우쳤거니와 필자의 독특한 치료법인 혈기통치 역시 불경에서 깨우친 바가 있다. 불경은 여러 이름 난 종교의 성서와는 다른 깊은 철학이며 인문학의 백미라 할 수 있다. 그리고 불경 속에 의학의 논리도 없지가 않다. 가령 방송에서 반야심경의 오온(五蘊 인간의 마음 다섯 가지 번뇌 속성을 겹쳐놓은 것)을 오행과 인체를 비교함에 있어서, 오온이 곧 오행이며 인체의 오장이라 강의 하였었다.
사 람의 마음은 오장으로부터 일어나고 오장은 오행으로 그 성질 성분 작용을 나타내주기 때문이다. 오장을 木 火 土 金 水 다섯 가지 문자로 대변하는데, 木은 간을 배속시켜 그 본성을 인(仁. 어진 덕)이라 하고, 火는 심장을 배속시켜 그 본성을 예(禮. 사람이 갖추어야 한 바른 행실)라 하고, 土는 비장을 배속해 그 본성을 신(信.믿음과 성실)이라 하고, 水는 신장을 배속시켜 지(智.사물의 도리를 잘 판단하는 지혜)라 하고, 金은 폐를 배속시켜 의(義 바른 도리와 신뢰)라 하였다. 실제 오행이 치우침이 없으면 오장이 치우침이 없이 반듯해서 인의예지신 오상이 드러난다. 성인이라 할 만큼 본성 성품이 타인의 모범이 된다. 그러나 보통의 사람들은 오온 즉, 본성과 전혀 상이한 속성이 나타나는데 태어날 때 오행이 많이 치우치면 오장이 평등하지 않다.
그러면 본성이 병들어서 성질이 나쁘게 드러난다. 木 간은 분노 증오심, 火 심장은 어긋난 행동 슬픔, 土 비장은 미움 근심 걱정 불신, 金 폐는 애통한 심성, 水 신장은 공포심 아둔한 행동 등의 성품이 나타난다. 이 모든 바르지 못한 성품은 스트레스가 되어서 건강을 해치게 된다. 따라서 스트레스 없는 평온한 본성 성품이면 병 없이 천수를 누리고, 올바르지 못한 치우친 성품은 스스로를 병들게 하므로 수명을 오래 누리지 못한다.
이처럼 오행은 사람의 오장육부는 물론이고 사람의 성품 성질, 그리고 오장의 작용까지 나타내주는데, 비단 그 뿐만 아니라 천지자연의 일체 생명체이든 무 생명체이든 빠짐이 없이 성질 성분 작용을 나타내준다. 그러므로 오행과 자연과 인체와의 관계를 알면 체질을 진단해낼 수 있고 또 바른 생활과 바른 식생활 내지 바른 약물 섭취로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있는 지혜를 터득할 수 있다.
내경 금궤진언론에 오행과 자연과 인체의 관계에 대하여 자세하게 기록되어있다. 천지만물은 서로 코드가 맞는 것끼리 통하므로 이 관계를 잘 응용하면 건강하고 오래 살 수 있는 지혜를 스스로 터득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가령 간은 오행 木에 속하고 목은 동쪽의 에너지이므로 간이 허약한 사람은 몸을 동쪽으로 돌리면 간이 힘을 받아서 힘이 배가된다는 사실을 오링테스트라 알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내경 금궤진언론에 이렇게 기록되어있다.
“동쪽은 녹색에 속하는데 木이 주관하고 간과 통하며, 간은 눈으로 정기가 나타나고 정기는 간에 저장되어있다. 그 병은 잘 놀람이며 병변은 근육이다. 그리고 하늘의 木星과 아침과 봄이 간과 교류하며 오미의 신맛 오곡의 보리 오축의 닭 오음의 각(角 장고소리) 오취의 누린내와 통한다.
남쪽은 적색에 속하는데 火가 주관하고 火는 심장과 통하며, 심장은 혀로 정기가 나타나고 정기는 심장에 저장되어 있으며 그 병은 오장에 다 있고, 병변은 혈맥이다. 심장은 오장의 핵과 같으므로 심장이 병들면 오장이 다 병든다. 그리고 하늘의 火星과 낮 여름과 교류하녀 오미는 쓴맛이고 오곡은 찰기자이며, 오축은 양 오취는 탄내 숫자는 7이고 오음은 치(緻 북소리)이다.
중앙은 황색에 속하는데 土가 주관하고 土는 비장과 통하며, 비장은 입으로 정기가 나타나고 정기는 비장에 있으며 그 병은 혀의 핵에 있고 병변은 살(肉)이다. 그리고 하늘의 土星과 사계절이 비장과 교류하며 오미는 단맛 오곡은 기장 오축은 소 오음은 궁(宮 피리) 오취는 향내 숫자는 5와 통한다.
서
쪽은 흰색에 속하는데 金이 주관하고 金은 폐와 통하며, 폐는 코에 정기가 나타나고 정기는 폐에 저장돼있으며, 그 병변은 피모(皮毛)에 있다. 그리고 하늘의 金星과 교류하고 오미의 매운맛 오곡의 현미 오음의 상(商.꽹과리) 오취는 비린내 숫자는 4와 통한다.
북쪽은 검은색에 속하는데, 水가 주관하고 水는 신장과 통하며, 신장은 생식기와 항문으로 정기가 나타나고 정기는 신장에 저장돼있으며, 그 병변은사지관절에 있다. 그리고 하늘의 水星과 밤 어둠 겨울ㄱ이 신장과 교류하며 오미는 짠맛 오곡은 검정콩 오축은 돼지 오음은 우(羽 징) 오취는 썩은 내 숫자는 6과 통한다.
이와 같이 오행에 속하는 자연계의 모든 것들은 각각 그 성질 성분 작용과 같은 것끼리 통하고 교류한다. 그러므로 오장과 통하는 자연의 것들을 오장에 적용시키면 건강해진다. 이것이 바로 올바른 예방과 치료의 처방법이며 오해 건강하게 잘 상 수 있는 최고의 비방 중 하나라 할 수 있다.
좀 더구체적으로 말하자면 가령 간이 너무 크고 그 기가 태과하면 그 기를 덜어주는 심장 火氣에 속하는 자연의 것들을 섭취하고 간의 태과한 기를 억제해주는 폐에 속하는 자연의 것들을 섭취하고, 만약 간이 작고 그 기가 허약하면 그 기를 더해주는 신장 水氣 또는 간 木의 기에 속하는 자연의 것들을 섭취해야 한다는 뜻이다.
즉 오행을 생년월일시에 대입한 의명학 공식에서 태과한 오행이 무엇인지 알고 그 장부를 그사해주거나 억제해주는 자연의 것들을 섭취하고 허약한 장부는 그 장부를 더해주는 자연의 것들을 섭취하는 것이 바로 예빙과 치료의 올바른 처방법이라 하겠다.
다음 장에서는 노쇠하고 건강해지는 차이에 대해서 논한다
- 이전글의명학 동영상 강의 문을 열면서 - 의사들을 향한 고언 20.10.08
- 다음글오장육부의 상극 현상은 자연계의 먹이사슬과 같다 18.11.20